그림1+(2).png
 

 

○ 일       시    : 2021.08.12()                                                                          

○ 강       사    마케팅 프리사 대표 정현주

○ 내       용    :사회적경제 기업 홍보전략 수립 및 콘텐츠 제작 실습

 

 

2회차 내용 –  (케이스 스터디) 가치, 스토리 부각이 필요한 기업 I
                          - 기업의 이해
                          - 기업의 고유한 가치, 스토리 정리 구성하기
                          - 적합한 매체 및 콘셉 설정
                          - 그룹 토론, 발표 및 전문가 피드백

 

 

 

 

심화과정 두번째 시간, 수강생, 강사님 모두 QR 확인후 강의실로 입장 하였다.

오늘은 4개 조로 나누어 조별 과제를  수행 하는 첫날이다.

 

스터디 케이스 첫번째 시간인 오늘 아래와 같이 운영 되었다.

1. 첫째 시간전체강의 오프라인 강의

2. 둘째 시간 조별 협업(Co-Work)의 시간.

    네 개의 조가 두곳의 강의실로 분산하여 ,각 케이스 스터디의 과정별 개인과제 내용를

    논의하고 결과를 정리한다.

3.셋째 시간 도출된 결과를 조별로 발표 하는 시간 온라인 진행

 

----------------------------------------------------------------------------------------------------------------------------------------------------------------------------------------------------

 

첫번째 시간은 전체 강의 시간이다.

 

강사님은 입문과정에서 실습 했던  Xmind 프로그램 대신 알마인드로 기획을 진행 할것을 말씀 하신다.

  

알마인드  설치 및 작업 진행을 위한 상세 내용은 강사님이  블로그에 친절히 포스팅 하여

참고 하면 좋을 듯 하여 블로그 주소를 기록한다.

 

 [출처] 알마인드 마인드맵 프로그램 활용하기 [기획강의 2]|

          작성자 현작가

           https://blog.naver.com/hyunwriter/222464811191 

 

 

 가치,스토리 부각이 필요한 기업인(주)꿈이 았는여행의 첫번째 SNS마케팅 기획서 만들기 과정이  시작 되었다.

   

조별 구성 및 조장 선정

 

다섯명 네개의 조로 나누어  두조씩  배움터1, 배움터2로 나누어 이동한다.

 각 조별  개인 소개를 하고 조장을 선정한다

 

오늘 심화 수업 진행 순서

 

   - 팀별 개인별 작업된 기획서 공유  

   - 가장 좋은 점을 따서 팀별 종합 기획서 작성  

   - 팀별 조장이 기획내용 발표  

 

SNS 마케팅 기획서 만들기

 

  - 현재 브랜드의 장단점을 정리, 보안점 생각  

  - 좋은 기획은 정확한 분석 후 문제점 해결 

  - 선정 시, 유의점 : 효과면에서 접근  

 

   Ⅰ.  꿈이 있는 여행팀별 개인별 작업된 기획서(마인드 맵)의 내용을 공유 한다.  

   Ⅱ.  개별   기획방향의  장단점, 문제점, 해결점을 협의 하고 결과를 도출,정리한다.

   Ⅲ.  가장 좋은 점을 선별 팀별 종합 기획서 작성  

   Ⅳ.  마지막 시간 조별 기획 내용을 발표한다. 

 

●다음 시간(두번째 시간) 준비할 것은?

   개인별로 블로그 콘텐츠를 작성 과제 시트에 올린다.

   두번째 시간은 작성한 블로그 내용을 토대로 협의 하고 의견을 모으고 발표한다. 

 

 

----------------------------------------------------------------------------------------------------------------------------------------------------------------------------------------------------

 

두번째  시간은 조별 협의의 시간이다.

 

네개 조가 두조씩 배움터1,배움터2로 이동 하였다.

긴밀하고 효율적인 팀간 협의를 위한 강의실 배치도 변경도 하였다  

 

○배움터 1의 1조,2조  

그림4.png
  

○배움터2의 3조,4조 

그림2.png
 

조별로 나누어 조별 인사와 조장을 선정하였다.

각자 개인별 과제를 공유하고 협의 하기위한 방법을 모색..

인턴 강사님은 담임하는 각 조의 원할한 활동을 위하여 이리 저리  양쪽으로 바쁘게 점검하고 지원 하였다. 

 

강사님도 두개의 강의실을 오가며 진행 사항을 점검하고 진행 단계마다 참여 하여 의견을 조율 하였다.

팀장님과 피엠님도 조별 활동이 원할히 진행 될수 있도록 면밀히 점검하고 신속히 지원 하였다.

 

○배움터1 의  전체 분위기 

그림5.png
 

 ○배움터2의 전체 분위기 

그림6.png
 

시작 할때의 어색하고 닟선 분위기는  어느새  열기 가득한 토론과 협의의 분위기로 전환되

고 열띤 논의가 진행된다.

 

점점 결론을 향하여 가고 있는 모습 속에서 개인보다는 함께 하는 과정의 시너지가 대단함을  새삼 깨닫는다.

 

 

----------------------------------------------------------------------------------------------------------------------------------------------------------------------------------------------------

 

 

세번째 조별 발표시간.

 

팀장님과 피엠님은 각 강의실에서 온라인 상으로 발표를 진행 할 수 있도록 장비를 세팅하고시 시스템을 점검 하였다.

  

○온라인상에서 보이는 배움터1,배움터2,

 

그림7.png

 

 4조 발표


그림8.png

첫 번째 발표는 배움터2 에서 조별 활동을 하고있는 4조다.

오선균 조장님의 인사에 이어  홍현기 선생님이 협의 과정을 통하여 정리된 내용을 발표 하였다.

4조는 기획서의 내용중 벤치마킹 부분과 마케팅전략 부분을 중점 발표 하였다.

 

  ○벤치마킹

  기업의 SNS마케팅 운영 현황과 SWAT 분석 부분을 키워드로 정리 발표하였다

   장점(S)- 적극적인 SNS마케팅 활동

                 깔금한 홈페이지와 기업이념 전달의 홍보전략

   단점(W)- 사회적기업 이라는 이미지에서 파생되는 불이익

                  적정한 이윤 창출이 어렵다,홍보의 제약이 따른다.

   기회(O)- 1.공정무역과 공정여행이 활성화되고 있음.

                    ‘공정여행이라는 키워드가 초,,고 교육과정 에서 다뤄지고 있다,

                    즉 공정이라는 단어가 미래 세대에게 낯선 단어가 아니라는 점에 주목한다.

                    ‘공정 여행을 목표로 하는 사회적 기업은 기회가 될 수 있슴. 

                  2. 여행 트렌드의 변화-소비자의 니즈가 변화하고 있음.

    위협(T) 코로나 이후 여행 시장의 변화

 

 ○마케팅전략

 STP전략에 중점을 두어 취합된 의견을 발표 하였다.

 발표 내용중 여행과 교육이 하나되는 여행’ ”자기 개발을 희망하는 50+를 위한 여행상품   공략등이 흥미 로웠다.

 

강사님은 발표한 내용외 나머지 부분도 진행하면 완성도 있는 결과물이 될 것이니 반드시 완성 해 보것을 요청 하신다

 

 3조 발표


그림9.png

3조 또한 배움터2에서 발표를 진행 한다.

1.2조는 배움터1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발표에 함께 참여한다.

 

조장이면서 오늘 발표자인 안도근 선생님이 인사에 이어 발표까지 진행 하였다.

향후 교육과정을 감안, 오늘 의논하고 얘기했던 과정만을 정리 하여 발표 하겠다고 하였다.

완성도 있는 과제를 중심으로한 토의가 아닌 처음 시작하는 입장에서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고 한다.

 

오늘 발표는 강사님의 마인드 맵의 예시안 따라하기로 작업을 진행 하였다고 한다.

이번 과제를 수행을 통하여 마케팅을 진행할 기업과 유사 형태의 기업의 조사를 통하여 

무엇을 어떻게 찾을 것인가를 안 것이 가장 큰 소득 이었다 라고 한다.

오늘 조별 협의시간에는 이 부분에 관하여 이야기를 나누었다고 하였다.

 

그 결과로,

1. 조원 모두 꿈이있는 여행에 과한 자료조사를 좀더 철저히 해야겠다는 의견을 도출 했다

    고 한다. 

2. 의뢰처의 홍보나 정보 습득을 위한 SNS채널 및 정보망 구축 기반이 미약하여 접근이 어

    렵다는 점이 점검하고 해결 해야할 과제와 풀어야 할 숙제라는 의견을 모았다. 

3. 고객 입장에서 접근 했을때 불편한 점이 무었 이었나의 의견을 모았다.

    01) 불 특정한 소비자 타켓

    02)연수 프로그램이란 전제로 일반인의 이해와 접근이 어렵고 상품에 대한 오해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고 예상 되었다. 

 4.코로나 이후 의 목표설정

 

 ○전략수립

    ”세상에 없는 여행“이란 유사한 기업을 간략히 베치마킹 하였고 나머지 부분의 벤치마킹

     을 완료하는 것으로 조원과 함께 계획을 수립 하였다고 한다.     

 

   강사님는 조장님을  중심으로 완성도 있는 결과 도출과 함께 다음 과정으로 이어갈 것을

   요청 하였다.

 

   찬찬히  밀도있는 진행으로 심화과정의 일정과 조원들의 진행 속도의 접점이 맞닿을때

   멋진 결과물이 만들어 지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3조 발표


 배움터 1로 마이크를 옮겨 1.2조의 발표을 듣는 시간이다.

 3.4조는배움터2에서 배움터1의 발표를  온라인 상으로 참여한다.

 

그림10.png

 

 

조장인 김영문 선생님의 인사에 이어 발표자 최명옥 선생님의 발표가 진행 되었다.

 

○벤치마킹 

   꼼꼼하게 조사한 자료중 특이점들을 요약 하여 발표 하였고,제공된 기획서외 추가로 조

   사한 내용도 정리 하여 발표 하였다.

   마케팅 전략 부분 으로는 공공기관의 연수를 위한 여행 상품 공략등 조사한 자료를 정리

   하여 발표 하였다.

 

○마케팅 전략 

   공공기관의 연수를 위한 여행상상품 공략,여행상품 경험 이후 댓글, 공감,입소문을 통한

   바이럴 마케팅에 역점을 둘것, 스토리 텔링을 통한 여행상품 홍보 등이 눈에 들어 왔다. 

 

강사님은 매우 예리하고 세심하게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한 것을 그대로 이어서 기획서를 완

성할 것을 요청 하였다

 

1조 발표


그림11.png

1조 조장님의 인사와 발표가 진행되었다.

 

○벤치마킹

   국내 여행사중 상위 그룹에 속하는 업체의 SNS운영 현황과 주요 사업 전략및 상품,사업분

   야를 벤치마킹 하는것에 중점을 두어 조사 정리 한 내용과 조원들의 홍보 기업의 현황 조

   사 내용을 취합하여 정리 발표 하였다.

 

 

 

향후 협업의 진행 방향을 각자 역할을 나누어 진행 후 취합하는 것으로 진행 하는것으로 조원간 협의 하였다고 하였다.

 

1조의 발표 이후 강사님은 분업 진행 방향에 대하여 각자 전과정 기획진행을 통하여 역량을 키워 볼 것을 조언 한다.

 

 

네개 조의 발표가 끝나고 강사님은,

당초 오늘 계획에 맞추어 기획서를 완성한 후 기획서 내용에 맞는 블로그를 개별 작성,

다음 두 번째 시간에는 블로그를 소재로 협의, 보완, 정리, 발표를 진행 할 것이라고 공지 한다.

 

팀장님은 처음 진행 해본 오늘의 진행 결과를 토대로 다음 시간 좀더 보완하여 효율적인 진행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한다. 

 

온라인,오프 라인으로 진행된 첫 번째 시간 생동감 있고 역동적인 운영을 통하여 계속 발전하고 진화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코로나 환경 속에서 최적의 오프라인 강의 환경을 제공 하려는 센터의 노력과 열정에 감사한 시간 이었다.

 

두 강의실을 오가며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모습을 바라보며  다시 온라인으로 모니터링을 하는 오늘의 경험도 새로웠다.

 

오늘 하루 모두 수고 하셨습니다.

 

 

습 지원단  조희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