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X 피치마켓과 함께하는 시니어 디지털 금융교육 소개

‘금융 지식도 쌓고 강사도 되고 ’


강북50플러스센터에서 강북구 또는 서울시 거주 중인 중·장년을 위한 디지털 금융 교육 강사 양성과정을 개설하였다.

중·장년에게는 본인의 금융 지식도 쌓고 강의 수료 후에는 강북구 소재 복지관, 경로당에서 금융 강사로 강의 활동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중ㆍ장년의 역량 강화를 통한 참여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1.디지털금융+강사+양성과정+포스터.png

▲ 디지털금융 강사 양성과정 포스터 (출처 : 강북50플러스센터) 

 

 

1. 신한카드 X 피치마켓과 함께하는 시니어 디지털 금융교육 소개

 

신한카드 아름인금융프렌드의 디지털 금융교육으로 신한카드와 피치마켓, 강북50플러스센터가 함께하는 사회공헌 사업이다. 디지털 금융강사 양성교육과 교육을 통해 역량을 기른 중장년이 참여기관에 파견되어 디지털 금융 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 디지털 금융강사 양성교육(중장년 지식을 나눔하는 교육 역량 기르기) :

디지털 금융 활용을 주제로 교육(금융범죄, 간편결제 등) 진행을 위해 알아야 하는 이론, 실습 교육 진행

 

- 디지털금융 교육 진행 (스마트폰 사용 정도에 따라 맞춤형으로 디지털 금융 학습) :

스마트폰 기초 사용부터 디지털 금융범죄 예방방법, 간편결제 모의 체험까지 수준별 맞춤형 디지털 금융교육을 진행

 

- 디지털 금융 교육 수료 후 강북구 소재 기관 방문 교육(노인복지관, 종합사회복지관, 경로당 등 / 소그룹 실습 중심 교육)



2.강북50플러스센터사진.png

 ▲ 강북50플러스센터 (출처 : 강북50플러스센터) 

 

  

2. 디지털금융 교육강사 양성과정 교육 현장 스케치 

 

강북50플러스센터 디지털금융 교육강사 양성과정에는 40대 초반에서 50대 후반 66명의 지원하여 최종 15명이 선발되었다. 

수강생 중, 경력 단절의 사연을 가지고 강북50플러스센터 컨설턴트 전문상담을 통해 경력을 활용하여 잘할 수 있는 일에 대해 함께 알아보던 중 디지털 금융 교육강사 양성과정에 지원 및 합격하여 교육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였고,“본인과 같이 디지털 소외 계층에게 배움을 나누어 줄 수 있는 사회 참여의 기회 장을 가지며, 인생 후반전을 맞이하여 새로운 꿈을 위해 도전하는 삶을 가지게 되었다.”고 소감을 말하였다.

 

 

 

3.디지털+금융+교육+강사양성+교육+과정.png
▲ 디지털금융 교육강사 양성과정 교육 현장 스케치 (출처 : 강북50플러스센터)

 

 

 

3. 디지털금융 교육강사 파견 현장 스케치 

 

강북50플러스센터에서 디지털금융 교육 이론과 실습 수료 후 디지털 취약계층 기관을 방문하여 강사 활동을 진행하였다. 아래의 사진을 통해 교육활동을 하고있는 수강생을 확인할 수 있다.

 

 

4.보이스핑+피해+예방+집합+교육_조정.jpg 

디지털금융 교육강사 방문교육 현장 스케치 (출처 : 강북50플러스센터)  

 

 

4. 사업 담당자 인터뷰 (강북50플러스센터 채희진 사회복지사)

 

- 본 사업을 추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 중장년층의 인생 재설계 및 재취업 기회 제공을 위해 본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지역사회 느린 학습자(어르신, 장애인 등)를 대상으로 디지털 격차를 줄여 디지털 소외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자 이번 사업에 적극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 신한카드X피치마켓과 함께하는 시니어 디지털 금융교육이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 디지털 금융 교육 강사 양성 과정은 중장년 강사를 양성하여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양성된 강사는 지역사회 느린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게 됩니다. 교육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사회공헌 측면에 있어서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디지털 금융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경제적 자립을 할 수 있도록 도우며, 디지털 금융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부분이 본 사업의 가장 큰 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번 강의를 통해 앞으로 중장년을 위한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느껴지는가?

강북50플러스센터에서는 일·활동 관련 교육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자 하며, 중장년이 활동할 수 있는 다양한 기관을 발굴하여 일자리로 연계하기 위한 노력에 더욱 정진하고자 합니다.

 

과거 기업의 목적은 이익에 있었다. 최근에는 이런 재무적인‘정량 지표’보다는 기후변화 등 최근 기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비재무적인 지표’가 더 중요한 기업의 이미지로 부각 되고 있다.

기업은 환경, 지역사회 관계, 기업윤리(E.S.G) 등을 위해서 기업의 이미지 제고와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한 기업과 함께하는 취업 연계 프로그램과 같은 유형의 프로그램을 더욱 활성화하여 건강한 사회에 이바지하여야 한다.

새로운 인생 2막을 향하는 시니어 디지털 금융교육 강사 화이팅! 

 

 

 

홍보서포터즈 윤종환 기자(kdg36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