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50플러스센터의 모범 운영 커뮤니티 동그램

 

 

사진1.jpg

동그램 회원,좌로부터 김현정, 황유정, 이현우, 이수진 대표 ⓒ 홍보서포터즈 김덕출

 

 

서초50플러스센터는 중장년의 전직 및 재취업 도전을 돕는 일활동지원사업을 전개하고 있는데 그 중 커뮤니티 사업이 돋보인다.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커뮤니티를 발굴하고 소통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커뮤니티 사업인데 현재 서초50플러스센터에는 16개의 커뮤니티가 운영되고 있다.

 

 

사진2.jpg 

서초50플러스센터 커뮤니티 소개 (출처 : 서초50플러스센터 홈페이지)

 

 

서초50플러스센터 커뮤니티 사업은 만나고, 성장하고, 즐기고라는 슬로건으로 활동 공간 지원, 역량교육 지원 그리고 경험의 장을 제공하고 있는데 그 중 모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커뮤니티인 동그램의 사업을 심층적으로 소개해본다.

동그램은 디지털 드로잉을 통한 경력개발 협력 공동체이다. 동그램은 20225월 커뮤니티 등록 이후 디지털 드로잉 전문가 양성교육, 소상공인 온라인 홍보 마케팅, 디지털 드로잉 공헌활동 등을 수행하여 왔으며 금년에도 2개의 큰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동그램디지털 드로잉 강사 양성과정13명이 참여 중

 

 

사진3_조정.jpg
 
디지털 드로잉 강사 양성과정 안내판 ⓒ 홍보서포터즈 김덕출

 

 

첫 번째 사업은 서초구 양성평등기금 사업으로 운영되는 디지털 드로잉 강사 양성과정이다. 이 과정은 24617일부터 819일까지 총 10회차로 운영되는데 디지털 전환기 경력보유 여성의 디지털 드로잉 교육을 통한 디지털 전문인력 일자리 창출과 경제활동 촉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양성평등기금사업의 특성에 맞춰 교육 기간 중에 성인지 감수성 워크샵’ 6회가 추가로 진행된다.

 

 

사진4_조정.jpg  김덕출 홍보서포터즈와 인터뷰하는 이수진 대표 ⓒ 홍보서포터즈 김덕출

 

 

동그램 커뮤니티의 이수진 대표는

이 강사 양성과정은 디지털 드로잉 교육안 개발법부터 교수법, 강의운영에 필요한 매체활용법 등을 습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예술인 활동증명 등록과 아울러 디지털 강사로서의 필요한 지식과 역량을 키워 정식 강사로 도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디지털 드로잉을 활용하여 창업활동에도 도전할 수 있습니다.”라며 이 과정의 의의를 설명하였다.

이 과정에는 성인지감수성 교육까지 포함되어 성인지감수성을 잘 이해하는 디지털 드로잉 강사의 이점까지도 가지게 된다.

 

 

사진5_조정.jpg

▲ 디지털 드로잉 강사 양성과정 ⓒ 홍보서포터즈 김덕출

 

 

현재 이 과정에는 총 13명의 수강생이 참여하고 있는데 60여 여명의 지원자 중에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발되었다는 자부심으로 열심히 학습하고 있다. 양성평등기금사업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수강료는 무료이며, 강의안 및 교육키트 제작비 지원, 풀뿌리 축제 원데이 클래스 지도 기회, 디지털 드로잉 강의 참여기회 등의 혜택도 제공된다고 한다.

 

 

5개의 시니어 커뮤니티 활동상을 그림책으로 발간

 

 

사진6.jpg

▲ 동그램이 만든 디지털 드로잉 달력 (출처 : 서초50플러스센터 홈페이지)

 

 

동그램 커뮤니티의 두 번째 사업은 서초구 마을 공동체 사업이다.

전년도에는 소상공인 지원 프로젝트로 진행하여 성과를 거두었는데 올해는 우리동네 어르신의 특별한 이야기라는 이름으로 내곡느티나무쉼터 5개 커뮤니티의 활동상을 그림으로 그려 책으로 발간한다.

 

느티나무 하모니카’, 문화유적지 커뮤니티인 벌새’, ‘새로이 파크골프’, ‘서초시니어느티방송국(SSN)’ 그리고 인문학5개 커뮤니티를 소재로 한 그림책을 10월에 발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수진 대표와 이정록, 김현정, 이현우, 황유정 등 회원 및 작가들이 머리를 맞대고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이 만화책의 발간은 액티브 시니어들의 커뮤니티 활동에 커다란 동기부여가 될 것이다.

또한 11월의 서초50플러스센터 성과공유회 때 만화책 원화의 전시회까지 기획하고 있다니 큰 기대가 된다.

 

 

매주 운영되는 드로잉 데이는 소통의 장

 

동그램 커뮤니티는 매주 월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드로잉 데이를 운영하는 것도 특기할 만하다.

 

 

사진7.jpg

▲ 동그램의 드로잉 데이 (출처 : 서초50플러스센터 홈페이지)

 

 

서초50플러스센터의 3층에 있는 작은 회의실에서 진행되는 드로잉 데이는 회원들의 소통과 역량향상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2023년도 9월의 경복궁역 메트로 전시회, 서리풀 축제에서의 원데이 클래스 등 여러 가지 사업을 원활히 수행한 것 또한 드로잉 데이의 역할이 컸다고 한다.

 

짧은 역사를 가진 커뮤니티지만 개인의 미래를 설계하고 사회공헌 활동까지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는 동그램의 더 큰 발전을 기대해본다.

 

 

 

홍보서포터즈 김덕출(kimchool@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