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이 곧 여행! 여행 소외가 없는 사회를 꿈꾸는
공유사무실 입주기업 「스칼라로드디스커버리 협동조합」
- 글 김가현(남부캠퍼스 중장년사업지원단) -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중장년 세대의 성공적인 창업·창직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공유사무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행 커뮤니티 플랫폼을 운영하는 남부캠퍼스 공유사무실 입주기업, 「스칼라로드디스커버리 협동조합」을 소개합니다.
| 기업 소개
공유사무실 입주기업 「스칼라로드디스커버리 협동조합」을 소개해 주세요.
스칼라로드디스커버리 협동조합은 은퇴한 시니어들이 중심이 되어 만든 여행 커뮤니티 플랫폼입니다. 은퇴 시니어들이 사회적 활동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더불어 사회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칼라로드디스커버리는 기후 변화와 세대 간 소통 같은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은퇴교사와 전문직 시니어들이 중심이 되어 협동조합 형태로 운영됩니다.
▲ 스칼라로드디스커버리 협동조합 박진영 대표 ⓒ 김형구(중장년사업지원단)
「스칼라로드디스커버리 협동조합」에서 운영하는 사업에 대해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운영하는 사업은 크게 여행과 교육, 공익 프로그램 운영 등 세 가지 분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여행 사업은 도슨트 힐링 맞춤 여행으로 향기와 이야기가 있는 여행을 지향하며 다양한 주제와 지역을 바탕으로 한 맞춤형 여행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실제로 아래와 같이 다양한 여행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 임진강 평화 인문학 기행: 매월 셋째 주 토요일 진행, 역사와 문화를 탐방
- 고성 비경 여행: 매월 둘째 주 일요일, 귀농에 관한 이야기와 함께 고성을 탐방
- 강화도 이야기: 매월 둘째 주 화요일, 강화의 역사와 문화를 배우는 기회를 제공
- 수도권 힐링 걷기: 수도권 전철로 떠나는 걷기 좋은 길 탐험
- 맞춤형 도슨트 여행: 조합원 요청에 따라 개인화된 여행 서비스 제공
- 하르방따라 제주 여행: 가족 중심의 3박 4일 여행, 인문학적인 경험 제공
이 밖에 일본 개항 페리제독을 따라가는 여행 등 다양한 해외 답사 여행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 일본 개항 페리제독을 따라가는 여행 프로그램 현장(사진=스칼라로드디스커버리 제공)
또한 교육 사업은 민간 자격증 과정으로 체험 과학 실험 지도자 양성 과정을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발달 장애 청년 지원 사업 등 공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사회적 가치를 실현합니다.
「스칼라로드디스커버리 협동조합」 창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지구촌이 당면한 기후행동, 세대 소통 등 총체적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행 커뮤니티 플랫폼 사업을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은퇴 교사와 은퇴 전문직 시니어가 생산자이자 소비자 커뮤니티 여행 협동조합을 통해 사회적 가치 구현과 경제 활동이 가능한 재능 기부 기반으로 시작하게 되었고요. 따라서 인생 2막 시니어 행복 놀이터로 교육과 여행이 결합한 런케이션(Learn+ Vacation) 중심의 스칼라로드디스커버리 플랫폼 서비스가 탄생하게 된거죠.
| 기업 운영
「스칼라로드디스커버리 협동조합」 의 강점이 무엇인가요?
은퇴 교사 중심의 전국적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어 전문성을 갖춘 조직이며, 이에 따라 여행 경험자들의 높은 만족도로 지인 소개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아로마힐링과 런케이션(Learn+ Vacation) 기반의 독창적인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도 특색있는 강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아로마힐링과 런케이션(Learn+ Vacation) 기반의 독창적인 콘텐츠에 대해 설명하는 박진영 대표 ⓒ 김형구(중장년사업지원단)
「스칼라로드디스커버리 협동조합」 의 운영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크게 세가지 운영 노하우가 있습니다.
첫째, 삶이 곧 여행, 여행 소외가 없는 세상 만들기와 커뮤니티 여행을 목표로 은퇴 시니어의 사회성 회복을 비전으로 갖고 있습니다.
둘째, 런케이션 기반의 맞춤 도슨트 여행 고도화와 은퇴 교사 및 은퇴 시니어에 특화된 여행 상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셋째, 여행 트렌드에 발 맞춰 트레블테크를 접목시키되 협동조합이 갖는 강점인 민주성과 역량있는 은퇴교사 및 은퇴 전문시니어 조합 가입으로
전국적 네트워크 연대성 강화를 하고 있습니다.
남부캠퍼스 공유사무실에 입주하여 가장 만족한 부분이 있다면요?
창업 초기에 공유사무실에 입주하게 되면서 사무실 임대비로 연 1,000만원 정도 비용 절약의 효과가 가장 컸습니다. 또한 공유사무실 자치회장으로 활동하면서 남부캠퍼스와 공유사무실 간의 가교 역할을 하기도 했는데 공유사무실 입주자 특성 상 상호 소통이 부족할 수 있는 상황인데 반해 소셜 런치 등의 지원행사를 통해 많은 기업 대표들을 알 수 있게 된 것이 좋았습니다.
특히 2024년 공유사무실 담당자의 기획과 지원 노력으로 좋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예컨데 힘이나 행사, 공유사무실 밴드 공지를 통한 소통 등 말이죠.
| 앞으로의 계획
「스칼라로드디스커버리 협동조합」 의 향후 계획이 궁금합니다. 그리고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께 조언을 해주신다면요?
스칼라로드디스커버리는 "삶이 곧 여행"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여행 소외가 없는 사회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맞춤형 도슨트 여행을 통해 은퇴 시니어들이 사회성과 공동체 의식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2024년까지 조합원 50명을 목표로 하여 시니어 맞춤형 여행 커뮤니티를 확장할 계획입니다.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께는 효율성보다 관계성을 중시하는 협동조합 형태의 창업을 권장합니다.또한, 협업 기반의 연대성에 주목하는 창업 활동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이 각 공유사무실 간 협업을 촉진하고, 지속 가능한 사업을 위한 컨설팅을 강화해 주길 바란다는 바람을 남기며 인터뷰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스칼라로드디스커버리 협동조합이 꿈꾸는 아름다운 꿈을 더욱 응원합니다.